반응형


브랜딩은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브랜딩이 되어 있는 제품은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가 쉬워진다. 소비자의 뇌를 촬영해보면 브랜드에 따라 활성화 되는 정도가 달라진다.

노희영은 브랜딩 전문가다. 수 많은 제품과 기업이 그녀의 손을 거쳐 탄생, 수정 되었다. 오리온, CJ 등을 거쳐 현재는 독립한 ceo인 그녀의 브랜딩 역사가 담겨져 있는 책이다.



마켓오를 기억할지 모르겠다. 한때 프리미엄 과자로 시장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었다. 노희영은 마켓오를 탄생시키면서 주목받는 마케터가 되었다. 기존 과자 제품들에서 볼 수 없었던 맛과 패키지디자인, 아이돌을 활용한 마케팅으로 차별화에 성공하였다.


오리온에서의 성공적 데뷔 후 경쟁사 CJ로 넘어간 그녀는 비비고를 만들며 다시 한번 능력을 보여 주었다. 해외에서 먼저 인정받으며 한국만두라는 새로운 한식트렌드를 만들었고 그 영향으로 국내에서도 고향만두를 제치고 1등 만두 브랜드가 되었다.


식품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레스토랑 사업에서도 브랜딩을 성공 시키게 되는데 바로 계절밥상이다. 계절밥상은 스테이크 등으로 대표 되는 외식 레스토랑 시장에서 한식이라는 트렌드를 만들어 냈다.


노희영의 브랜딩 법칙은 그녀가 새롭게 만든 브랜드와 기존 브랜드를 리뉴얼 했던 것, 크게 두 가지로 나뉘어져 맀다. 브랜딩 리뉴얼의 대표적인 것은 백설, cgv, 올리브영 등이 있다. 브랜드는 새롭게 만드는 것도 어렵지만 이미 고착화된 기존의 브랜드를 재탄생 시키는 것은 더더욱 어렵다. 두 가지 모두 성공적으로 한 것을 보면 참 대단하다는 생각이 든다.


거대기업 CJ 에서 다양한 브랜드를 만들고 성공으로 이끌기까지 결코 쉽지 않은 길이었을 것이다. 일개 직원이 오너의 의사에 반하는 일을 추진한다는 것도 용기와 배짱이 없으면 힘들다. 그 과정을 모두 이겨낸 노희영은 스스로 브랜드가 되었다.


인간의 뇌는 복잡하고 에너지를 낭비하는 것을 싫어한다. 그래서 최대한 빠른 판단을 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싶어한다. 무엇을 고르고 선택한다는 것 자체가 스트레스이다. 이때 브랜드는 소비자가 애너지 소비 없이 선택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 가격이 비싸도 중소기업 보다 대기업제품을 사고, 후발주자 보다 1등 브랜드를 사고, 사는 행위 자체에서 '만족감'을 느낀다.


노희영의 브랜딩 법칙은 마케팅 종사자라면 읽어봐야 할 책이며 개인사업, 창업을 이미 하거나 꿈꾸는 사람도 훌륭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마케팅 없이 사업은 성공할 수 없다.
브랜딩은 마케팅이 추구해야 할 궁극적인 목표이다.

반응형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의 인문학 - 브라운스톤  (0) 2021.03.04
데일 카네기 자기관리론 추천이유  (0) 2021.02.12

+ Recent posts